일상 약어 알아보기 - a.k.a. / diss / e.g. / ex. / i.e.
일상에서 마주하는 약어를 알아보겠습니다. a.k.a. / diss / e.g. / ex. / i.e. 요즘은 영어를 한국말 사이에 넣어서 많이 사용하죠. 아니 반대로 영어 사이에 한글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죠. 처음 aka, ex, eg 등의 단어를 보고 무슨 뜻인지 몰랐습니다. 이런 약어를 알아두면 시대와 같이 하는 사회생활에 앞서가겠죠. 자, 가봅시다.
1. aka --> a.k.a.
요즘 방송에 참으로 많이 나옵니다. 특히 일박이일, 런닝맨등의 연예프로나, 뉴스, 드라마 등에서 곧잘 등장하죠. 이유는 MZ세대 때문이죠. 그들이 이런 단어를 사용하니 기성 언론에서 가져다가 힙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a.k.a. (aka)는 "Also Known As"의 줄임말입니다. "~라고 알려진, ~로 불리는" 정도의 해석이 가능합니다. 일명 별칭 또는 별명이라고 할 수 있죠.
이 약어는 힙합에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특히 미국에서. 우리나라도 미국 문화를 받아들이다 보니 이런 문화를 수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방송에 나온 장면입니다.
해피투게더 쇼미더 스웩편에서 "산이, 제시키 등"이 출연했습니다. 여기서 "산이 a.k.a 산선생님"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aka를 설명했죠. "산이는 산선생님이예요. aka는 별명을 말하죠"
이후 우리나라에서 힙합에서 많이 사용되어 어는 정도 대중적(?)이 된 것이죠.
- 카카오 a.k.a. 국민메시저
- 유재석 a.k.a 국민MC
- 브루스 웨인 a.k.a. 배트맨은 고담시의 수호자입니다.
"a.k.a."는 주로 인물이나 캐릭터의 다른 이름을 언급할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여러분도 한번써 보세요.
"OOO는 a.k.a △ △ △ 이다"
2. 디스 (diss)
"디스한다" 라는 용어가 최근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뭔가 좋은 듯은 아닌 듯 한 어감이 느껴지죠. 이 "디스"라는 용어는 랩에서 상대방을 공격할 때 사용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상대를 멸시하거나 무시하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디스(diss)는 disrespect 를 줄인 말입니다.
이제 방송에서 곧잘 나옵니다. 연예계 뿐만아니라 영화 정치권에서도 나오고 있습니다.
3. e.g.
e.g.는 ex.와 유사한 의미가 있습니다.
Example Given의 줄임말로서 "예를 들면(For example)"의 의미입니다.
이 표현은 영어권 국가에서 사용되는 가장 전통적인 약어입니다. 사용할 때 괄호를 이용해서 많이 사용합니다.
주의할 점으로는 e와 g 각각 뒤에 점을 붙여 주는 것입니다.
샘플
I like worm color(e.g. red, orange, pink).
4. ex.
ex.은 Example의 약자입니다.
"예를 들면" 이란 의미이죠. 이 약어는 한국에서 널리쓰이지만, 영어권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잘못된 표현은 아니지만 영어권식으로 사용하는 우리로서는 ex. 대신 e.g. 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아마 일본에서 넘어온 표현 같아요.
ex는 다른 의미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Excercise, Example, Exchange, Exit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Ex-가 이전 이란 의미로 접두어에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보면 '전남편'을 뜻하는 ex-husband, '전처'를 뜻하는 ex-wife 등이 있습니다.
5. i.e.
i.e.은 In Essence의 약자입니다.
의미는 '추가정보/추가 정의'(Further Definition) 전달을 위해 사용합니다. 우리말로 하면 '즉, 다시 말하자면'의 의미이죠.
특징적으로 항상 소문자를 사용해야 하고, i와 e 뒤에 꼭 점(.)이 들어가여 합니다. 또한 i.e. 앞 뒤로 콤마(,)가 있어야 합니다. 이는 i.e. 을 돋보이게 하면서,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표시를 하는 것이죠.
예)
He works the morning shift, i.e., from 6am to 1pm.
이렇게 자주 띄는 약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면 기억력 감퇴가 옵니다. 더는 새로운 것이 기억으로 남지 않습니다. 이럴때는 많이 적어 두고 보는 것이죠. 여기에 나오는 단어와 약어도 그런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많이 보고 되내이며 기억력 감퇴에 맞서봅시다. 병원에서 물리치료를 받고 받은 약 처방전은 의료비 실비청구를 할 수 있는 것을 알고 있죠. 하지만 진료코드가 없으면 안되죠.
이렇듯 알고 있지만 놓치게 되는 상황이 많습니다. 여기에 적힌 약어, 앞으로 쭉 적어 둘 약어에 익숙해 지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