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를 활용하여 구글광고를 담을 수 있는 광고 단위를 만들기 위한 설정작업 내용입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내용으로는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블로그 본문에 광고를 하나라도 더 넣을 수 있으니 따라오세요.
이 작업은 수동으로 광고를 넣기 위한 기초 작업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 광고단위
구글의 광고종류는 4가지가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인피드 광고, 인아티클 광고, 멀티플랙스광고 가 그것입니다. 각각 알아보겠습니다.
[경로] 개요 > 광고 > 광고단위기준
광고 단위 종류
- 디스플레이 광고 : 용도와 위치에 관계없이 효과적인 광고를 게재할 수 있음
- 다용도로 어디에서든지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광고
- 기본적으로 반응형이며, 페이지 레이아웃과 사용자의 기기에 맞게 자동으로 크기가 조정됨
- 고정된 광고 크기로 게재되도록 맞춤설정할 수 있음
- AMP 페이지와도 호환됨
- AMP(Accelerated Mobile Pages)는 늘 빠르게 로드되는 콘텐츠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 프레임워크를 제공함으로써 모바일 웹을 개선하고자 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 인피드 광고 : 사이트의 디자인과 잘 어울리도록 게시물과 나열된 콘텐츠 사이에 게재됨
- 기사 목록이나 제품 목록과 같은 피드 내부에 자연스럽게 게재되어
- 훌륭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는 네이티브 광고임
- 인아티클 광고 : 사이트와도 잘 어울리며 기사 및 콘텐츠 페이지에 게재하면 효과적
- "새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와 같다.
- 페이지의 문단 사이에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 사용자가 콘텐츠를 한결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네이티브 광고
- 멀티플랙스 광고 : 콘텐츠 추천 스타일의 네이티브 광고를 보여 주는 그리드 기반 광고 단위
구글 애드센스 - 광고 단위 만들기
"디스플레이" 광고의 광고단위 만들기
- 기본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 광고단위이름: 디스플레이_상단 (광고유형 + 위치)
- 광고 크기: 반응형
- 형태: 수평형
내용 입력이 끝나면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다음 화면의 메시지를 확인해 보면
페이지의 <body></body> 태그 사이에 광고 단위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 넣으세요.
광고를 게재할 위치에 이 코드를 추가하세요.
이 작업을 모든 페이지에서 각 광고 단위에 대해 수행하세요.
아래 코드를 복사하여 블로그의 <body>와 </body> 사이에 넣어 줍니다.
- "완료" 버튼을 누르면 다음 화면처럼 앞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생성된 광고단위가 나타납니다. 이런 방식으로 목적별 생성을 할 수 있습니다.
인아티클 광고의 광고단위 만들기
인아티클 광고를 선택하면 아래 화면으로 접근됩니다.
광고단위 이름과 스타일을 지정하고 "저장 및 코드생성" 버튼을 누른다. 여기서 스타일 설정을 활용하여 블로그 본문과 광고 간의 구분을 줄 수 있습니다. 광고와 블로그 내용이 구분되도록 하는 것이죠.
- 스타일 섹션: 광고에 나오는 하단 영역을 설정한다.
- 제목: 광고 제목의 글자색을 변경한다.
- 설명: 제목 아래에 있는 광고 문구의 색을 변경한다.
- 배경: 배경색을 변경한다.
위 화면의 설정을 마치고 "저장 및 코드생성" 버튼을 누르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는 두 개의 섹션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게재위치 관련 팁"이고 두 번째는 "사이트에 이 코드 복사하여 붙여 넣기"입니다. 각각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게재위치 관련 팁
텍스트가 있는 페이지 내부에 광고를 게재합니다. 게시글의 시작 부분에서 2 문단 아래가 좋습니다.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사이드바에는 광고를 게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중요: 2개 이상의 광고를 게재하려는 경우 각 광고 사이에 충분한 콘텐츠가 포함되도록 하여 독자의 불편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 사이트에 이 코드 복사하여 붙여 넣기
광고를 게재하려는 게시글에서 콘텐츠의 HTML 사이에 광고 코드를 삽입합니다.
광고가 페이지에 표시되려면 20~30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광고가 일반 디스플레이 광고로 표시될 수 있지만, 곧 네이티브 광고로 대체됩니다.
여기서 "코드 복사"를 해도 됩니다. 하지만 목록에서 해도 되기 때문에 여기서는 "완료" 버튼을 클릭하여 생성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 광고 단위 목록
아래 화면은 광고단위 목록입니다. 목록에서 "<>" 아이콘이 "코드 가져오기"를 하는 기능입니다. 아이콘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래프 모양은 광고수익 보고사로 이동시키며, 통계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는 광고코드를 볼 수 있고, 연필 모양은 수정 기능입니다.
점 3개는 광고를 보관하는 기능입니다.
광고 코드는 미리 잘 사용하는 메모장에 붙여 넣어 두세요. 매번 이 화면으로 오기 번거롭기 때문입니다.
이상과 같이 광고단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한 업 해 보시면 광고 단위를 만드는 작업은 어렵지 않습니다. 나중 사용할 때를 고려하여 이름을 잘 지어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름은 "유형_위치_용도_번호" 또는 "유형_위치" 등으로 광고의 위치와 특성에 맞춰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참, 광고단위는 삭제가 안됩니다. 대신 수정은 가능합니다. 혹시, 잘못 만드셨거나 사용되지 않는 것이라면 이름 앞에 "(삭제)"와 같은 접두어를 두시면 편리합니다.
알맞은 광고단위 생성으로 알찬 구글애즈 생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