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QL사용하기

Access denied for user 'root'@'localhost' (using password: YES) 오류

by 데이터스토리 2023. 8. 25.
반응형

PC에 MySQL을 설치해서 사용중이다. (SQL직업은 DBeaver를 활용한다)

어느날 PC를 재 부팅 후 연결이 안되었다.

"Access denied for user 'root'@'localhost' (using password: YES)" 에러 메세지가 나오면 접속이 안되었다.

 

 

몇개의 블로그를 찾아보니

3306 포트를 다른 서비스가 사용중이기 때문이었다.

 

3306포트를 사용 중인 서비스의 PID를 찾아야 한다.

cmd 창에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했다. (네트워크 사용 서비스를 확인)

c:\> netstat -ano

==> PID 5708 에서 사용 중

 

PID 5708은 어떤 서비스 일까?

"작업관리자 > 서비스" 를 실행했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MariaDB"가 사용하고 있었다. 마우스 우클릭 "중지"를 눌렀다.

 

 

DBeaver에서 locahost에 다시 접근했다.

어래와 같이 다른 에러가 발생되었다.

 

Connection to 'localhost' cannot be established.

이유:
Communications link failure
The last packet sent successfully to the server was 0 milliseconds ago. The driver has not received any packets from the server.

 

 

 

"직업관리자 > 서비스" 에 MySQL80 서비스를 보니 "중지" 상테였다.

그러니 communication이 안된 것이었다.

 

마우스 우클릭 "시작" 

서비스 상태가 "실행중"으로 변경되었다. 

 

 

다시 DBeaver 에서 connection해 보니 아래와 같이 "녹색"불이 들어왔다.

 

해결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