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스토리

엘론머스크가 면접 때 꼭 물어보는 것 - 직접 겪은 문제와 해결한 방법

by 데이터스토리 2023. 11. 10.
반응형

유브 숏에서 본 영상 내용이다. 질문자는 "팀원을 뽑을 때 무엇을 중요시 하나요?" 라고 질문했다.

 

엘론머스크의 대답이다.

 

솔직히 말해서
느낌이 좋은 사람을 채용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면졉때마다
제 질문은 같아요

살아온 과정을 얘기해 달라고 하고
과정에서 내렸던 결정들과 그 이유를 물어봐요.

직접 겪었던 문제가 무엇이었고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묻습니다.

이 질문이 아주 중요해요
문제를 진정으로 해결해 본 사람들은
세부사항까지 다 알고있죠.

그리고 문제를 해결한 척 하는 사람은
조금 설명하다가 어느 순간 막힙니다.

 

 

 

이 영상을 보고 떠오르는 책이 있었다.

그것은 "디테일의 힘" 이다. 이책은 중국에서 디테일의 전도사로 불리는 왕중추가 적었다. 그는 현재 왕중추디테일경영컨설팅 대표, 칭화대학 초빙교수로 있다. 하지만 그는 중국회사를 경영하며 몸소 경험하고 연구한 내용을 책으로 만든 것이다. 2005년 출간 첫해 ‘올해의 책’, 다음 해에 삼성경제연구소의 ‘CEO 휴가 때 읽을 책’으로 선정되었다. 우리나라에 ‘디테일 붐’을 가져왔던 책이다.

 

반응형

 

 

우리는 기본적인 단계까지는 누구나 조금만 노력하면 올라간다. 개인의 지능과 체력에 큰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서 미묘한 차이와 조금의 더 하는 노력이 큰 차이를 만들어 낸다.그 작은 차이가 성공과 실패를 나뉜다. 기업 경영에도 마찬가지였다고 한다. 비전과 규모의 차이에서 우열이 갈리는 것이 아니었다고 책에서 말한다. 심지어 제품 자체보다도 그것을 둘러싼 관리기술의 차이에도 있었다고 한다. 디테일에 강한 개인이나 조직은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흔들리지 않고 목표를 이루고 정상에 올라섰었던 것이다.

 

디테일의 힘
디테일의 힘 yes24 표지

 

 

클릭 시 해당 링크로 이동합니다

 

엘론머스크는 기업을 하면서 이런 디테일을 알고 있었다고 본다. 그가 사람을 뽑을 때 질문과 집중하는 부분에서 그 느낌을 얻을 수 있었다.

작은 차이가 큰 결과를 만든나 보다. 건물, 경영 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적용되는 논리이다. 디테일하기 위해서는 노력과 꾸준함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한다.

 

>> 유투브 숏, 엘론머스크가 직원을 채용할 때 하는 질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