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생각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주의필요 - 정책위반이 발견되었습니다.

by 데이터스토리 2023. 11. 13.
반응형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 이미 승인받은 티스토리 블로그가 있다. 하지만 그것도 1주전의 일이다.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 창출 내용을 유투브와 블로그 등에서 접하고 '그럼 나도~!' 하는 심정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중이다. 이미 승인 받은 사이트도 이 공부를 하면서 추가한 몇개의 세팅으로 인해 승인을 받은 것이다.

애드센스와 블로그의 연동, 게시글 반영 글 50개 등 유투브 및 블로그에서 본 설정값을 반영하고 2주 정도 지나서 승인이 떨어졌다. 근데, 이 승인 글을 보기 전까지 내 블로그가 애드센스의 광고를 반영하고 있는 줄 았았다. 근데, 아니었던 것이다.

이 블로그는 잡블로그에 해당한다. 이것 저것 내가 적고 싶은 내용을 적은 블로그다. 이제는 전문 블로그가 되도 싶었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분야를 타겟으로. 그것은 데이터에 대한 것이다. 관련한 데이터 관련 이야기를 모아 책으로 출간한 이력도 있겠다 못 할 바는 아니었다. 그래서 2차 도메인도 팠다.

 

 

 

 

 

 

 

 

1. 애드센스 메일 - 애드센스를 사용하려면 사이트에서 발견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2차도메인을 만들고 에드센스에 연결한지 5일쯤 된 시기이다. 그 때 블로그에는 글 8개를 올려둔 상황이었다. 받은 메일 "애드센스를 사용하려면 사이트에서 발견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제목을 보고 당황했다.

 

설명

 

유투브, 블로그, 강의 등에서는 애드센스 승인을 바로 바로 승인이 된 내용이 많았기 때문이었다. 나는 그 주인공이 되지 않았기에 더욱 그랬던것 같다.

 

나의 2차도메인은 dataiyagi.com 이고 글은 티스토리이고 세팅을 통해 둘을 연결한 것이다. 블로그 보고 따라했다. 혼자서 찾아서 하기는 힘들지만, 블로그 된 것 따라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그런데 역시 1차 시도는 실패였다. 

 

원인은 무엇일까?

 

반응형

 

 

메일에는 " 사이트를 검토한 결과 안타깝게도 지금은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실 수 없습니다.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기 전에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계정의 '사이트'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 라고 되어 있었다.

 

'사이트' 페이지를 찾아들어갔다. 아래 사진처럼 "주의필요" 란 빨간 문구만 있었다. 사이트 URL을 클릭했다.

 

 

dataijagi.com 사이트에 나온 내용이다. "사이트가 다운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음"이란 문구가 내가 올때까지 나를 지키고 있었다. 블로그를 뒤져보니 robot.txt 의 문제라고 하는 곳이 있어서 조치를 취해봤다.

 

 

문구

 

정책위반이 발견되었습니다.

 

사이트가 다운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음

사이트가 다운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출하신 신청서에 기재된 URL에 오타가 없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면 신청서를 다시 제출해 주세요. 신청서를 보내 주시면 다시 검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robots.txt, meta tag 등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수정 작업

도메인을 구입한 사이트인 " 호스팅케이알(https://hosting.kr/)" 고객센터에 문의를 남겼다.

 

 

  • 문의: robot.txt 파일을 수정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답변: 해당 파일 수정은 티스토리측으로 문의해주셔야 하오니 참고부탁드립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찾아봤다. rorbot.txt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내용이 나왔다. 그런데 안되었다. 그래서 다른 블로그를 찾아봤다. "티스토리는 robot.txt 수정이 안됩니다."라고 되어 있었다. 결국 이것은 답이 아니었다. 혹시나 해서 기존에 승인 받은 사이트의 robot.txt 와 비교했다. 동일했다. 즉, 이 문제는 아니었다.

 

신청한 사이트의 robots.txt 내용 확인을 위해 "https://dataiyagi.com/robots.txt"  를 실행해서 내용을 봤다. 다른 글을 찾아 보면 확인을 했다. 

User-agent: *
Disallow: /guestbook
Disallow: /m/guestbook
Disallow: /manage
Disallow: /owner
Disallow: /admin
Disallow: /search
Disallow: /m/search

User-agent: bingbot
Crawl-delay: 20

모든 로봇에 우호적인 권한이었다.

 

Robot.txt 란
robots.txt는 검색로봇에게 사이트 및 웹페이지를 수집할 수 있도록 허용하거나 제한하는 국제 권고안이다.
robots.txt 파일은 반드시 사이트의 루트 디렉터리에 위치해야 하며 텍스트 파일 (text/plain) 로 접근이 가능해야 한다.

 

그러다가 모 블로그에서 html 편집기에 바로 넣을 스크립트 코드를 알려 주었다.

<meta name="robots" content="index, follow" />

위 코드를 <head> 와 </head> 사이에 넣으라는 것이다. 그래서 위치 시켰다. 참, 혹시나 해서 애드센스 광고용 코드도 다시 복사해서 넣었다.

 

 

html 편집기에 접근 경로
관리화면에서 "꾸미기 > 스킨편집"을 클릭
우측 화면이 나타나면, 우측에 있는 "html편집" 버튼을 클릭

 

 

 

 

 

 

3. 기존 블로그에서 스크립트와 공백 문자인 "&nbsp;" 를 삭제

혹시 기존 블로그에 이상한 문자나 스크립트 코드가 있을 것 같아서 하나씩 블로그 수정모드로 들어갔다. "HTML"모드로 전환을 해서 코드를 살펴봤다. 군데 군데 수상한 <script>가 있었고, 공란을 의미하는 문자코드인 "&nbsp;"도 있었다. 불필요해보이는 스크립트는 일일이 삭제했고, "&nbsp;" 코드는 문장 내부에 있는 것은 삭제를 했다. 

 

 

여기까지 하고, 재신청을 요청했다. 아래 그림의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검토요청" 버튼을 눌렀다.

다시 구글애드센설 가 보았다. 이제 상태 표시가 "준비중"으로 바뀌었다. 언제 다시 메세지를 받을 수 있을 지 궁금하다. 이번에는 승인이 되기 를 바란다.

 

승인

 

 

애드센스 승인을 누가 애드고시라고 했던가? 아마 그는 많은 기다림과 글을 쓰는 시간을 가졌을 것이다. 나도 쉽게 시작했다. 블로그를 보고 유투브를 보니 나도 승인이 바로 날 것으로 생각했기에 그렇다. 처음은 실패이고 두번째 도전 중이다. 승인이 되기를 기다리면 글감을 계속 만들어 가련다.

 

참, 챗을 활용하여 글감을 만들었다. 유투브와 블로그가 챗 방식의 글 쓰기를 추천해 주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정작 글을 쓰다보니 잘못된 부분도 많이 나왔다. 당황한 부분도 있는데, 남북한 탁구 단일팀의 이야기를 다룬 코리아라는 영화다, 챗GPT는 그것을 "평양성"으로 출력해 주었다. 실제 이 영화가 있나 하고 검색을 했다. 진짜 있다. 이 영화는 고구려의 '평양성'을 다루는 주제인 것이다. 그러면 챗GPT가 이야기 한 영화를 영어로 찾아보니 내가 찾던 코리아 그 영화였다. 챗 GPT 사용에 주의를 요한다. 

 

챗GPT가 알려준 탁구 영화

다음에는 애드센스의 승인 진행 상황을 다시 다루겠다. 얼마나 걸렸고, 결과는 어떤지, 물론 또 다시 실패할 수 있다. 하지만 굴하지 않고 열심히 도전할 것이다. 누구는 18번째 숭인을 받았다고 하니. 난 그전에 승인 받기를 간절히 원하며 글을 마감한다.

 

 

내가 운영하는 <데이터이야기> 블로그 살펴보기

 

데이터이야기

데이터 관련 이야기를 이야기 합니다.

dataiyagi.com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