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만필

꿈만필 팟캐스트 76.글팁_독자의 입장, 기획자의 입장

by 데이터스토리 2016. 4. 28.
반응형

 76.글팁_독자의 입장, 기획자의 입장


○ 내용

작가는 제 1의 독자는 편집자, 즉 출판사이다.
출판사는 저자를 선택할 때 네임밸류와 독자가 선택할 저자를 택하게 된다.
즉, 독자를 더 고려하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도 독자를 고려한 글을 써야 한다.
독자층을 고려하여 누구에게 필요할 것인지, 어떤 부분이 도움이 될지를 고려하여야 한다.
여기가 저자가 알고 있는 것과의 교집합을 가지고 저술해야 하는 것이다.
즉 독자를 고려하라는 것이다.


○ 느낀점

내가 쓰고자 하는 글의 타겟이 될 독자가 누구인지 고민했다.
그 전에 내가 쓸 책의 방향을 잡는 것이 순서였다. 그리고 그 방향은 누구를 향할 것인지를 고민해 보았다.
내가 20년 동안 생활한 이 분야를 가지고 책을 통해 자문을 하는 쪽으로 정했다.
방식은 소설형식을 잡을 것이다.
나는 전문가여서 전문적인 용어를 알지만, 나의 타겟이 중소기업의 과련 임원이나 대표는 전문성이 필요없는 것이다.
그들에게 기업을 위한 시스템 구성에 대한 자문을 하는 내용을 담을 것이다.
이야기를 들으면서 내용을 집어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다.
책의 방향을 잡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