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산선생 지식 경영법

by 데이터스토리 2016. 10. 16.
반응형
  

○ 서명 : [다산선생 지식 경영법]

○ 작가 : 정민
○ 약력 :

저자 : 정민

충북 영동 출생. 현재

한양대 국문과 교수다.

무궁무진한 한문학 자료를 살아 있는 유용한 정보로 바꾸는 작업을 계속해왔다.

연암 박지원의 산문을 꼼꼼히 읽어 《비슷한 것은 가짜다》와 《고전 문장론과연암 박지원》을 펴냈다.

18세기 지식인에 관한 연구로는 《18세기 조선 지식인의 발견》과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미쳐야 미친다》 등이 있다.

또 청언소품에 관심을 가져 《마음을 비우는 지혜》, 《내가 사랑하는 삶》, 《한서 이불과 논어 병풍》,

《돌 위에 새긴 생각》, 《다산어록청상》, 《성대중 처세어록》, 《죽비소리》 등을 펴냈다.

이 밖에 옛 글 속 선인들의 내면을 그린 《책 읽는 소리》, 《스승의 옥편》 등의 수필집과

한시 속 신선 세계의 환상을 분석한 《초월의 상상》,

문학과 회화 속에 표상된 새의 의미를 찾아 《한시 속의 새, 그림 속의 새》,

조선 후기 차 문화의 모든 것을 담아서 《새로 쓰는 조선의 차 문화》 등을썼다.

아울러 한시의 아름다움을 탐구한 《한시 미학 산책》과

어린이들을 위한 한시 입문서 《정민 선생님이 들려주는 한시 이야기》가 있고,

사계절에 담긴 한시의 시정을 정리한 《꽃들의 웃음판》도 썼다.



○ 선정이유 :



제가 쓰기로 한 책 내용의 서두를 차지하는내용입니다

다산 정약용선생은 유배시절 500권가량의 저술이 있습니다. 정민선생은 이 부분이 어떻게 가능했을까라는 

의문에서 분석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10 50 200'로 분류하여 이 책을 출간하였습니다.

지식을 바라보고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라는 다산선생의 

철학이 담겨있습니다.

 

제가 쓸려고 하는 책 '이야기속 데이터(가칭)'의 리딩 메시지를 담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또한 데이터 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몇 군데 있습니다. 그 중 2군데에서 '종횡표'의가치를 얘기하고 있습니다. 지금으로 얘기하면 차트(, 테이블모양으로 정리하는 표)와 같습니다. 데이터라는 주제를 쉽게 설명하기에 이만한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선정한 것입니다.


○ 책 내용:

다산 정약용선생은 인문학자이자 수학자, 과학자라고 생각된다. 목민심서, 흠흠심서를 저술하면서 후학을 위한가르침을 제시하였고, 수원화성을 건축하면서 거중기를 발명하여 10년걸릴 작업을 2년반으로 줄였다. 또한 종횡법이란 정리 방법을통해서 가구별 재산이나 가족 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다.

 

500권 저술은 혼자 한 것이 아니었다. 다산선생은 전체 전략과 방향을 잡았고, 아들과 자신을 돕는 사람을통해서 그 방대한 문헌을 만든 것이다. 그래도 대단한 것이다.

 

아이디어와 책을 본 내용 중 남길 내용은 메모를 하였다.  메모된 내용은 목차를 세워 분류하고 토론하여 집필을 하였다. 그러면서효율을 강조했다. 분담하고 목표량을 정하고, 생각을 조직화하며작업을 병행하게 했다. 어떻게 보면 생산성을 많이 따진 것이다. 현대컨설팅 기법과 많은 유사점이 있다고 하겠다.

 

책 내용은 목차로 대신한다.

 

 

1.단계별로 학습하라 - 꼬리에 꼬리를 무는 연쇄적 지식경영
(1)
파 껍질을벗겨내듯 문제를 드러내라 _ 여박총피법(如剝蔥皮法)
(2)
묶어서 생각하고미루어 확장하라 _ 촉류방통법(
觸類旁通法)
(3)
기초를 확립하고바탕을 다지라 _ 축기견초법(
築基堅礎法)
(4)
길을 두고뫼로 가랴 지름길을 찾아가라 _ 당구첩경법(
當求捷徑法)
(5)
종합하여 분석하고꼼꼼히 정리하라 _ 종핵파즐법(
?爬櫛法)
2
. 정보를 조직하라 - 큰 흐름을 잡아내는 계통적 지식경영

(6)
목차를 세우고체재를 선정하라 _ 선정문목법(先定門目法)
(7)
전례를 참고하여새 것을 만들어라 _ 변례창신법(
變例創新法)
(8)
좋은 것을가려 뽑아 남김없이 검토하라 _ 취선논단법(
取善論斷法)
(9)
부분을 들어서전체를 장악하라 _ 거일반삼법(
擧一反三法)
(10)
모아서 나누고분류하여 모으라 _ 휘분류취법(
彙分類聚法)
3
. 메모하고 따져보라 - 생각을 장악하는 효율적 지식경영

(11)
읽은 것을초록하여 가늠하고 따져 보라 _ 초서권형법(?書權衡法)
(12)
생각이 떠오르면수시로 메모하라 _ 수사차록법(
隨思箚錄法)
(13)
되풀이해 검토하고따져서 점검하라 _ 반복참정법(
反覆參訂法)
(14)
생각을 정돈하여끊임없이 살펴보라 _ 잠심완색법(
潛心玩索法)
(15)
기미를 분별하고미루어 헤아려라 _ 지기췌마법(
知機?摩法)
4
. 토론하고 논쟁하라 - 문제점을 발견하는 쟁점적 지식경영

(16)
질문하고 대답하며논의를 수렴하라 _ 질정수렵법(質定收斂法)
(17)
끝까지 논란하여시비를 판별하라 _ 대부상송법(
大夫相訟法)
(18)
생각을 일깨워서각성을 유도하라 _ 제시경발법(
?警發法)
(19)
단호하고 굳세게잘못을 지적하라 _ 절시마탁법(
?磨濯法)
(20)
근거에 바탕하여 논거를 확립하라 _ 무징불신법(
無懲不信法)
5
. 설득력을 강화하라 - 설득력을 갖춘 논리적 지식경영

(21)
유용한 정보들을비교하고 대조하라 _ 피차비대법(彼此比對法)
(22)
갈래를 나누어서논의를 전개하라 _ 속사비사법(
屬詞比事法)
(23)
선입견을 배제하고주장을 펼치라 _ 공심공안법(
公心公眼法)
(24)
단계별로 차곡차곡판단하고 분석하라 _ 층체판석법(
層遞判析法)
(25)
핵심을 건드려전체를 움직여라 _ 본의본령법(
本意本領法)
6
. 적용하고 실천하라 - 실용성을 갖춘 현장적 지식경영

(26)
쓸모를 따지고실용에 바탕 하라 _ 강구실용법(講究實用法)
(27)
실제에 적용하여의미를 밝혀라 _ 채적명리법(
採適明理法)
(28)
자료를 참작하여핵심을 뽑아내라 _ 참작득수법(
參酌得髓法)
(29)
좋은 것은가리잖고 취해와서 배우라 _ 득당이취법(
得當移取法)
(30)
단계별로 다듬어서최선을 이룩하라 _ 수정윤색법(
修正潤色法)
7
. 권위를 딛고 서라 - 독창성을 추구하는 창의적 지식경영

(31)
발상을 뒤집어서깨달음에 도달하라 _ 일반지도법(一反至道法)
(32)
권위를 극복하여주체를 확립하라 _ 불포견발법(
不抛堅拔法)
(33)
도탑고도 엄정하게관점을 정립하라 _ 독후엄정법(
篤厚嚴正法)
(34)
다른 것에비추어 시비를 판별하라 _ 대조변백법(
對照辨白法)
(35)
속셈 없이공평하게 진실을 추구하라 _ 허명공평법(
虛明公平法)
8
. 과정을 단축하라 - 효율성을 강화하는 집체적 지식경영

(36)
역할을 분담하여효율성을 확대하라 _ 분수득의법(分授得宜法)
(37)
목표량을 정해놓고 그대로 실천하라 _ 정과실천법(
定課實踐法)
(38)
생각들을 끊임없이조직하고 단련하라 _ 포름부절법(??
不絶法)
(39)
동시에 몇작업을 병행하여 진행하라 _ 어망득홍법(
魚網得鴻法)
(40)
조례를 먼저정해 성격을 규정하라 _ 조례최중법(
條例最重法)
9
. 정취를 깃들여라 - 따뜻함을 잃지 않는 인간적 지식경영

(41)
정성으로 뜻을세워 마음을 다잡아라 _ 성의병심법(誠意秉心法)
(42)
아름다운 경관속에 성품을 길러라 _ 득승양성법(
得勝養性法)
(43)
나날의 일상속에 운치를 깃들여라 _ 일상득취법(
日常得趣法)
(44)
한 마디 말에도깨달음을 드러내라 _ 담화시기법(
談話視機法)
(45)
속된 일을하더라도 의미를 부여하라 _ 속중득운법(
俗中得韻法)
10
. 핵심가치를 잊지 말라 - 본질을 놓치지 않는 실천적 지식경영

(46)
위국애민 그마음을 한시도 놓지 말라 _ 비민보세법(裨民補世法)
(47)
좌절과 역경에도근본을 잊지 말라 _ 간난불최법(
艱難不?)
(48)
사실만을 기록하고실용을 추구하라 _ 실사구시법(
實事求是法)
(49)
나만이 할수 있는 작업에 몰두하라 _ 오득천조법(
吾得天助法)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암 허준  (0) 2016.10.30
조선사람 허준  (0) 2016.10.30
한권으로 읽는 세종대왕실록  (0) 2016.10.16
[ 어떻게 살 것인가 ]  (0) 2016.10.03
5분: 세상을 마주하는 시간  (0) 2016.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