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르나르 베르베르 의 "오늘은 뭘 쓰세요?" 를 읽고

by 데이터스토리 2023. 7. 4.
반응형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자신의 글쓰기 인생을 책으로 냈다.

재목은 "베르나르씨, 오늘은 뭘쓰세요?" 이다.

460여 페이지가 자신의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의 글쓰기에 대한 이야기 였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씨가 나이가 60이 넘은 줄 지금 알았다. 마지막 챕터가 "예순살 에필로그" 였고 그게 작년의 이야기 였다.

 

 

글을 쓰고, 책을 낸 작가의 입장에서 베르나르의 글 인생을 보았다.

그는 매일 4시간 반을 글 쓰기에 몰입했다. 아침 8시부터 12시 반까지.

그에 대한 영향은 다른 작가의 글을 보고 영향을 받은 것이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으며 산다. 베르나르 베르베르다 다르지 않았다.

단지, 그는 그 영향을 잘 소화 했다.

 

표지. 출처 Yes24

그 글에는 많은 등장인물이 나온다. 이 인물의 캐릭터도 그가 살아오며 만난 사람에 대한 기록이었다.

기자시절의 상사, 사회에서 만난 친구나 지인, 그리고 친구 집과 그의 집에 있는 고양이에 대해서도.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19105431

 

베르베르 씨, 오늘은 뭘 쓰세요? - YES24

전 세계 3천만 부 판매, 35개 언어 출간〈성실한 천재〉 베르나르 베르베르, 삶과 글쓰기의 모든 비밀을 담아낸첫 자전적 에세이! 독보적 베스트셀러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첫 자전적 에세이

www.yes24.com

 

 

나도 하고 싶다. 

매일 그렇게 4시간반동안 글을 쓰고 싶다. 글을 쓰는 사람을 작가라고 한다. 글을 짇기 때문일 것이다.

글은 이야기가 된다. 이야기는 사람의 입을 통해 전파된다. 그 이야기는 돌아서 다시 원래도 돌아온다. 하지만 내용은 달라져 있게 된다. 

다리 4개의 동물이 다리가 6개가 되거나, 잘 살고 있는 주인공이 마지막 이야기에서는 죽은 상태로 돌아오기도 한다.

이야기는 그렇게 돌아 돌아 새롭게 만들어 지는 것이다.

 

나는 이솝우화가 좋다. 이솝형제가 지은 것으로 알지만, 아니다. 이마을 저 마을 돌면서 이솝형제가 들은 구전동화를 옮긴 것이다.

이 우화는 어린이가 읽기 좋다. 권선징악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른이 다시 보기에도 좋은 이야기로 넘쳐난다.

각 우화에 담긴 교훈은 지금을 살아가는 나에게도 느낌이 있게 다가왔다.예를 들어 "황금알을 낳는 거위"는 일확천금을 노리면 가진 것 다 잃는 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었다. 항시 분수에 맞게 살라는 것이다.

 

이솝우화, Yes24 --  https://www.yes24.com/Product/Goods/93969636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집필은 계속될 것이다. 그의 글 실력과 이야기 실력을 따라가지는 못하지만 나 만의 글 공간을 만들 수는 있으리라 보인다.

아직 읽지 않은 그의 책이 많다. 하나씩 찾아서 읽어 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