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가의 황제 블룸버그 스토리

by 데이터스토리 2017. 2. 26.
반응형



○ 서명 : [월가의 황제 블룸버그 스토리]
작가 : 마이클 블룸버그 저
○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1999년
약력 :

저자 : 마이클 블룸버그

1981년 마이클 블룸버그가 투자은행인 살로만 브라더스에서 일하다가 해고되고
퇴직금 1천만 달러로 세운 회사인데 어마어마하게 커졌다.
미국의 주식시장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는 블룸버그 단말기를 증권회사에 납품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21세기 들어서 TV, 인터넷, 신문, 모바일 등 종합 미디어 그룹이 되었으며,
경제뉴스를 중심으로 세계 최강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전 세계의 증권시장과 외환시장, 심지어 주요 정치/사회/문화/스포츠뉴스 까지 방대한 정보를 담아내는 중이다.

마이클 블룸버그는 이 회사를 세워서 어마어마한 갑부가 되었고 후에 뉴욕시장으로 뛰어들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소유주가 정치인이 됨에 따라 블룸버그의 주식회사 화는 무산되었고,
이에 뉴욕증권거래소 등에 상장(기업공개)할 수 없다.
마이클 블룸버그 창업주 본인도 유한회사에서 주식회사로 전환할 생각은 없는 듯.

경제 정보 제공 서비스로는 압도적인 선두 주자로써 경쟁자인 S&P의 CapitalIQ 나 톰슨 로이터의 Eikon을 아득한 차로 제치고 있는 중이다. 온라인 경제 뉴스 분야에서는 2인자 자리를 두고 1997년 세워진 마켓워치와 2007년 세워진 비즈니스인사이더가 경합중이지만 이와는 별개로 1위인 블룸버그의 입지는 철옹성이다. 블룸버그가 제일 경제뉴스 보도가 빠르고 정확하다.

대한민국에 한국 서비스를 두고 있으나 알려져 있지 않으며 블룸버그 본사 역시 적극적으로 홍보하지 않는다.
서울경제신문 및 서울경제TV와 협력관계로 블룸버그 사의 논설이 서울경제신문에 기고로 실리기도 하고 서울경제TV에 여러 뉴스를 제공하고 있다.




○ 선정이유 :

뉴욕시장의 업적이 필요했다. 뉴욕시는 범죄와의 전쟁에서 승리했다. 그 업적의 배경에는 컴퓨터 시스템이 있다.
블룸버그 시장이 그 주역으로 알았다. 이 책을 읽어 보니 아니었다. 이전 시장인 줄리아니가 그 주인공이었다.


○ 책 내용:

블룸버그 회장의 성공 스토리이다. 금수저는 아니다. 흑수저 보다 조금 낫다.
어린시절의 성장배경과 가정환경 그리고 학교 생활을 얘기하고 있다.
대학을 마치고 들어간 '살로만 브로더스'에서 해고 된다. 실제는 합병과 더불어 위로금을 받고 퇴출 된 것이다. 그 금액이 상당하다.
그 돈으로 설립한 회사가 '블룸버그 사'이다. 살로만 블라더스에서의 마지막 부서가 전산실이었다.
이 때 느낀 것과 당시 월가의 상황을 기준으로 주식및 채권등 유가증권 시황과 뉴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만들었다.
당시 그 기류를 타고 잘 되었다. 이 분위기를 타고 방송국, 신문사 등도 설립하여 언론인이 되었다.
그는 책을 통해서 정치관과 미국에 대한 생각 그리고 자신의 성격과 박애정신에 대한 철학을 얘기했다.
그래서인가 2001년 그는 뉴욕시장에 당선되었다.

*

51
나는 항상 다른 사람들보다 일을 더 많이 했다. 그러면서도 나는 내 생활을 가졌다. 일에 쫓기고 또 집중했기 때문에 저녁 때나 주말에 놀지 못했던 기억은 없다.

53-54
당신의 아이디어가 무엇이 됐든 어느 누구보다도 일을 많이 해야 한다. 당신이 그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도록 만들면 일을 더 쉽게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일을 많이 할수록 성취되는 게 많기 때문에 일에 더 큰 흥미를 느끼게 된다. 노력에 대한 보상 때문에 당신은 더 많은 일을 원하게 된다.
나는 항상 일을 사랑했고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바로 그것이 나에게 성공을 안겨줬다.

66
내가 해야 할 일은 기존에 없던 고부가가치의 서비스를 찾는 일이었다. 다시 말해 필요한 증권 자료를 개별적으로 제공하고 비전문가라도 주어진 정보를 분석, 활용 할 수 있게 하는 사업이다. 이러한 서비스는 당시 시장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것이었다.

67
성공하려면 비전과 충분한 능력, 그리고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세세한 것에 대해 너무 신경 쓰지 마라.
당신의 창의력에 대해 조금도 의심하지 마라.

194
컴퓨터는 생각을 읽는 것이 아니라 지시한 대로 따른다. 발생 가능한 모든 특수 상황이 발생했을 때 정확하게 어떻게 처리하라고 설정해 놓지 않으면 잠재적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

196
경험상 소프트웨어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의 90%는 전체 기능의 마지막 10%를 만드는 데 들어간다.

254
숙련된 컴퓨터 조작 능력이 미래의 성공조건이라고 행각하는 사람도 일부 있다. 내 생각은 다르다. 과거나 현재와 마찬가지로 미래에도 사고력과 의사전달 능력이 생존의 열쇠가 될 것이다. 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이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성공하려면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는 속도보다 인간 관계를 확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퓨어바디  (0) 2017.07.16
히라도의 눈물  (0) 2017.03.03
정해진 미래.  (0) 2017.02.26
731부대와 의사들  (0) 2017.02.05
을지문덕전  (0) 2017.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