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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명 : 이야기가 있는 시창작 수업
○ 작가 : 공광규
○ 약력
1960년 서울 돈암동에서 태어나 충남 청양에서 성장. 동국대 국문과 및 단국대 대학원 문예창작학과 졸업. 1986년 『동서문학』으로 등단. 시집 『대학일기』 『마른 잎 다시 살아나』 『지독한 불륜』 『소주병』 『말똥 한 덩이』, 아동전기 『성철스님은 내 친구』 『윤동주』, 논문집 『신경림 시의 창작방법 연구』, 시론집 『시 쓰기와 읽기의 방법』 등. 〈신라문학대상〉 〈윤동주상 문학대상〉 〈동국문학상〉 〈김만중문학상〉 〈현대불교문학상〉 〈고양행주문학상〉 수상했다.
○ 내용, 느낀 점, 마음에 드는 구절
시란 무었인가? 무었을 얘기하고 노래하는 가? 시는 음악이요, 미술이라고 얘기하고 있다.
나 또한 그러하다. 시를 읽으면 풍경이 그려지고, 바람이 느껴진다. 미술작품이나 여행을 떠난 느낌을 가진다.
사물에 대한 표현은 결국 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를 얘기하고 있다.
권력을 얘기하고, 친구를 얘기하고, 가족을 얘기하며 떠나가 이에 대한 그리움을 되새긴다.
시는 글이다.
보이는 것 느껴지는 것을 글로 나타낸다. 그는 시인이다.
그 글일 읽는 이는 일반사람이다.
감성이 깨어있어 글의 찬연함과 엄숙함 그리고다채로움을 느낄것이다.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범인은 어떻게 할 것인가? 여기에 해학과 위트와 비틀기와 은유가 있는 것이다.
글은 글이되 그 글이 글로서 멈추지 않는 것, 그것이 시일 것이다.
『이야기가 있는 시 창작 수업 』은 2부로 구성되어 있었다. 1부는 "창작원리"에 대해 15주차로 편성되어 있었다.
2부는 "창작실천"으로 동일하게 15로 편성되어 있는 것이다.
각 부와 주차는 시를 쓰기위한 이론으로 아주 많은 , 대약 100편 정도, 시가 소개되어 있고 풀이하고 있다.
동양의 시 뿐만 아니라 서양의 시 까지 소개하며 시의 운율과 작법에 대해서 말한다.
시의 창작 원리에는 운율, 비유,심상, 상징, 풍유,인유,반어,역설,풍자,해학,희언,대화,서사, 구성 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2부 "창작실전"에서는 자전적, 고백적, 일터, 몸/연애/성야, 여행, 차와 찻집,유훙,예술,종교,설화,상회정치,가족,자연, 재미로 기둥을 잡고 시에 대한 소개와 해설을 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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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조화와 균형, 이성과 규범을 강조하던 고전주의를 극복하고자 이성보다는 감성과 의지를 강조하고 감상과 본능, 자연, 개성과 자아를 중시하는 낭만주의를 열었습니다. 이들은 형식에 얽매이는 것을 거부하면 변화와 상상을 중싱으로 무한과 절대를 동경하였습니다.
33
모방과 패러디 인용의 대가인 엘리옷은 "예술의 형태로 정서를 표현하는 유일한 방법은 객관적 상관물을 발견하는 것" 이라고 하였습니다. 시는 독자에게 사물, 상황, 사건을 통해 정서를 환기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58
전통 율격이나 표준 언어를 파괴하여 낯설게 하면 우리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게 됩니다. 낯설게 하기 란 예술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지요. 러시아의 형식주의자들에게 울동(리듬)은 낯설게 하기의 산물이었습니다.
63
시에서 반복은 내용을 강조하기도 하지만 음성적 효과를 노려서 시의 서정성을 한층 고양시키느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반복은 우리 민요에서 쓰이던 소박한 형태의 시 형식이며, 소월은 이를 계승하여 자신의 시 창작방법으로 주로 사용한 것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95
시를 읽으면서 마치 한 폭의 그림이 떠오르는 것 같은 느낌을 가진 적이 있을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심상의 원리를 시에 적용한 것입니다.
208
풍자는 독자에게 웃음이나 통쾌함을 주는 만큼 대상에게는 상처를 줍니다. 풍자는 인간의 우행과 위선, 사회의 악덕과 부조리를 폭로하는 데 주력합니다.
209
풍자는 대상에 대한 탐구보다 대상에 대한 인간의 태도에 관심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풍자적형태의 진술은 보다 사회적이고 윤리적인 해석을 주로 합니다. 포프는 풍자를 진히의 방패라고 하였습니다.
239
시를 읽어가다 보면 판소리 양식의 특징인 열거와 반복법, 대조법,대구법, 과장법, 울격을 형성해 판소리를 재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85
연암 박지원은 글쓰기를 전략이라고 행각했는데 진심의 글을 써라, 아프고 가렵게 하라, 지금 눈앞을 담아라, 흠과 결점을 보여주라고 하였습니다.
485
여행은 생각의 산파라고 합니다. 인간은 여행을 통해서 성숙된다고 합니다. 여행을 하면서 자연을 만나고 사람을 경험하면서 자기 자ㅅㄴ을 되돌하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행은 혼자 하는 것이며 여행하는 데는 간편한 것이 제일 이라고합니다.(중략) 여럿이 몰리는 것은 소풍이라고 한다는 것을 오래전에 어느 철하자의 수필에서 읽은 기억이 납니다.
586
서양문학의 원천은 성경입니다.(중략) 제가 시를 속삭임보다는 외침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욥기와 이시아서를 읽고 받은 영향입니다.
590
하나의 문학작품이 진정한 문학적 가치를 가리려면 거기에는 반드시 그 작품에 필요한 소재를 처리하는 그 작자의 확고한 사상이 주축을 이루어야 한다. 우리는 이를 가르켜 작품의 주제라고 한다.
647
아논이라는 사람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파멸적인 것은 폭탄, 둘째는 집에 돌아오는 남편의 칼라에 묻은 립스틱 자국이라고, 중국 속담에 먼데 가서 분향을 하는 것보다 가정에서 친절한 것이 더 낫다고 합니다. 밖에서 잘하지 말고 집에서 잘 하라는 말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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